속초 공무원수련원 증축 및 리모델링 설계공모

대지위치

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721-3

용 도

수련원

대지면적

25,936m²

시설면적

16,215m²

연 면 적

증축 8,090m², 리모델링 1,530m²

공동작업

Bopub, studio GOTT

[ The Expansion ]

– The Expansion Of Architecture: 기존 건축물은 지형의 생김새를 따르면서, 새로운 풍경을 보여줄 수 있는 매스로 확장한다.

– The Expansion Of Landscape: 외부공간은 건축물의 확장을 관통하며, 주변산세로 이어지는 새로운 지형의 표면적 확장을 형성한다.

– The Expansion Of Strata (Stratum) : 표면의 지형적 확장은 다시 건축물과 외부공간이 하나가 될 수 있게 그 본래의 모습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지형의 내재적 확장은 은유된 지층 (Brutal Concrete)으로 표현되며, 대지 전체를 하나로 아우르는 노출된 판의 형태로 시각화된다.





은유된 지층, 지형의 내재적 확장 – Brutal Concrete

해당대지에는 새로운 판이 필요하다. 판을 통한 확장의 개념은 웰컴하우스에 도착하면서부터 시작되며, 모두가 풍경을 향유할 수 있는 교차된 확장의 공간(연결다리)을 지나, 객실로 이어지고, 이 객실들은 은유된 지층(Brutal Concrete) 위에 떠 있는 형상을 하게 된다.

콘크리트 표면의 거친 가공법으로 표현되는 ‘은유된 지층(숨겨진 하부 지형의 내재적 확장)’은 대지와 증축건축물 전반에 적용되며, 해당대지 전체를 하나로 아우르는 건축적 장치가 된다.

기하의 공유, Continuity for the existing architecture (기존건축물에 대한 연속성)

기존 건축물 외형의 기하학적 특징은 전체 매스를 구성하고 있는 직각의 직선들과 입면 발코니 부분에 적용된 원형곡선의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적 요소들의 확장으로 증축되는 건축물에도 조합된 직각의 형태들이 전체 매스를 품게 되며, 내부에는 계획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원형의 곡선들을 적용하여 이전에 없던 새로운 공감감을 형성하는 요소로 활용된다. 이러한 기하의 공유를 통해, 공간의 연속성을 확보하며, 자유로운 순환관계를 완성하게 된다.